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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프로이트학파 수정주의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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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철학자들과 history(역사) 학자들, 그리고 인류학자들을 사로잡고 있던 가장 광범위하고 보편적인 질문들에 관련된 방대하고 추론적인 이론(理論)들을 발전시키고 싶어했다. 그후로 많은 정신分析(분석)적 定義(정이) 들 - 욕동이론(理論), 유아성욕, 전이와 저항, 신경증적 갈등과 증상형성 등 -에 마주향하여 연구했는데 그 모든 것들 중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중심적인 定義(정이) 이었다. 모든 것은 저자의 수사학적 테두리 안에 있으며, 따라서 암묵적이거나 명시적인 대화의 영역을 초월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그는 1897년 유아가 어린 시절에 성인에 의해 유혹을 받음으로써 신경증의 요인이 된다는 유혹이론(理論)을 그러한 생각이 아이의 무의식적 환상에서 떠오른다는 유아성욕이론(理論)으로 전환시킴으로써 定義(정이) 적, 기술적 수단들이 눈부시게 다양화될 수 있는 통로를 열었다.

토템과 터부에서 프로이트는 최초의 인간사회집단을 한 강력한 남자가 모든 여자들과 후손들을 지배하고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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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프로이트학파 수정주의자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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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무렵 그의 임상연구와 이론(理論)구성은 급격한 발전을 이루고 있었다. 프로이트가 무한히 확대되는 자신의 지적 방황을 허용할 여유를 갖게 되었을 때, 그는 정신생활의 중심으로 간주하게 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어떻게 해서 나타나게 되었는가에 관하여 추론하고 있었다. 따라서 그는 무의식을 밝혀내고 정신과定義(정이) 초석을 놓는 원래의 주요 과제(problem)로부터 너무 멀리 떠나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 로이 셰이퍼

프로이트는 자신의 천재성이 자신의 정신分析(분석)학을 엉뚱한 방향으로 인도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이탈의 한 예로 그는 토템과 터부(1913)에서 인류 최초의 조상에 관한 신화라 할 수 있는 하나의 인류학적 환상을 만들어냈다. 그것이 그에게는 아주 흥미롭고 쉬웠기 때문에, 이러한 추상적인 비약들에 사로잡혀서 힘들고 꼼꼼한 작업을 통해 이루어지는 임상적 연구와 과학적 이론(理論)화에서 벗어나게 될까봐 두려워할 정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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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판 미첼, 마가렛 블랙의 [프로이트 이후] 중에서(7장)


절대적으로 변할 수 없는 프로이트학파의 본질이라는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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